Bg-program-section-1






자신의 삶 = 가치관 ∩ 사랑 ∩ 소질


자신의 가치관을 통해 삶의 이유를 찾고, 이를 바탕으로 잘할 수 있는 소질과
사랑하는 분야를 발견하여 자신의 삶으로 피어나도록 돕습니다.

당신의 씨앗은 무엇입니까?

열정대학 활동은 깊은 자기분석과 제대로 된 다양한 경험들로 이루어집니다.
Img-program_direction-section-2
Img-program-direction-section-5

Q : 저는 하고 싶은 일이 없습니다. 제게도 하고 싶은 일이 생길 수 있을까요?


A : 우리는 흔히 하고 싶은 일을 욕망이라 합니다. 하지만 욕망은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하는 마음을 뜻합니다. 결핍을 기반으로 한 욕망은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질 않습니다. 이에 열정대학은 욕망 대신 사랑을 얘기 하고자 합니다. 사랑은 어떤 대상의 매력에 끌려 열렬히 그리워하거나 좋아하는 마음을 뜻합니다. 어떤 일을 사랑하게 되면 열정이 생기고 그 일이 하고 싶어지게 됩니다.

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지 못한 사람은 크게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. 하나는 많은 일들을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. 어떤 음식을 가장 좋아하는지 알기 위해서 많은 음식을 제대로 먹어봐야 하듯 다양한 분야를 제대로 경험해야만 자신이 사랑할 수 있는 그 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. 또 다른 하나는 성격적 특징일 수 있습니다. 매우 신중한 사람일수록 하고 싶다는 감정에 많은 의심을 하게 됩니다. 물론 이 조차도 다양한 분야를 제대로 경험하면서 자신을 분석하게 되면 차츰 확신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.

Img-program_direction-section-4

Q : 저는 잘하는 일이 없습니다. 제게도 재능이 있는 건가요?


A :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재주와 능력인 재능은 가공된 다이아몬드와 같습니다. 하지만 애초에 다이아몬드는 가공되지 않은 원석으로 발견됩니다. 이 원석이 바로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성질이나 기질 또는 능력이라는 뜻의 소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모든 사람들은 바로 이 소질을 갖고 태어납니다. 재능이나 강점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비교를 통해 발견되는 것이 아닌 바로 자신의 소질 중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훈련하여 계발해야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.

여러분이 아직 재능이 없다고 느끼는 것은 바로 자신의 소질이 계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.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, 자신이 가진 소질 중에 가장 잘할 수 있는 소질을 찾는 것에서부터 재능은 시작됩니다. 때문에 누구나 재능을 위한 기회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.


Img-program-direction-section-5

Q : 꼭 하고 싶고, 잘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?


A : 삶의 이유는 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열정대학은 삶의 이유를 행복으로 정의하고 싶습니다. 우리가 태어나서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것이 바로 시간입니다. 물론 정신적으로 상대적일 수 있지만 정량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말입니다. 그리고 성인이 되었을 때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바로 ‘일’입니다. 일이 행복하지 않다면 과연 우리의 삶이 행복했다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?

물론 일을 제외한 삶의 다른 영역들로 행복을 얘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. 하지만 삶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일이 행복할 수 있다면 우리는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.


일은 자신의 존재이유이자, 밥벌이입니다.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잘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자신의 존재를 더욱 가치 있게 느끼고, 밥벌이를 할 수 있습니다. 승자독식, 양극화 사회에서는 자신의 경쟁력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

경쟁력은 특히 자신이 하고 싶고, 잘하는 일을 할 때 길러질 수 있습니다.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‘열정’입니다.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인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위해 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.

Q : 열정대학에서의 경쟁이란?


A : 열정대학에서는 ‘따뜻한 경쟁’을 지향합니다. 경쟁의 반대말은 비경쟁이 아닌 적대라고 생각합니다. 경쟁을 통해 경쟁력을 기르고 경쟁에서 낙오된 사람에게 다시 기회를 주어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. 또한 타인과의 경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과의 경쟁입니다. 열정대학의 대부분의 과목 인증은 상대적 비교를 하지 않고 인증됩니다.